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이신우는 재독 작곡가 진은숙과의 만남을 계기로 작곡을 시작하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에서 강석희를 사사하였다. 이후 영국으로 건너가 왕립음악원과 런던대학교, 서섹스대학에서 마이클 피니시를 사사하였다.
영국에서 공부하는 동안 뮤지컬 타임스, 코넬리어스 카듀 등의 작곡콩쿠르와 음악제 등에서 입상했으며 가우데아무스 국제작곡콩쿠르, 레오너드 번스타인 예루살렘 국제작곡콩쿠르 등에서는 본선에 진출했다. 한국에서는 대한민국작곡상, 안익태작곡상, 한민족창작음악축전 대상을 비롯해 난파음악상과 문화관광부가 수여하는 오늘의 젊은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2011년 서울국제콩쿠르 피아노 부문의 위촉작곡가로 선정되었으며, 2011년 현재 미국 몬클레어주립대학에 방문교수로 머무르며 상하이콰르텟의 위촉 작품인 현악사중주 2번을 작곡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작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패스웨리 콘서트 시리즈 및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현대음악시리즈 스튜디오 2021의 음악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뮌헨 국립음악대학에 유학하여 세계적 거장 카를 오르프와 빌헬름 킬마이어 교수를 사사하였다. 귀국하여 모교 연세대학교의 교수가 되었으며 그 후 미국 시카고 소재의 아메리칸 컨서버토리에 다시 유학하여 박사 학위를 받은 후 그 학교의 작곡과장으로 재직하였다. 귀국 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장을 역임하였고 네덜란드의 마스트리흐트 현대음악제, 모스크바 현대음악제 등에서 주제 작곡가로 작품활동을 해 왔다, 작품활동 이외에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의 재단이사장. 아시아 작곡가연맹(ACL) 조직위원장, 시즈오카 국제오페라 콩쿠르 심사위원 등의 직을 맡았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한국의 전통음악 요소를 현대화하여 서양음악의 여러 장르와 자연스럽게 접목시키는데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페라 황진이, 처용 관현악곡 무늬, 도깨비 춤 그리고 합창곡 소요유(逍遙遊), 경(經) 등이 있다.
현재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footer
© seoulcompetition.com email: seoulcompetition@donga.com